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골프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골프 용어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골프는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생소한 용어들이 많아서 어렵게 느껴질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이 글을 통해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있는 골프 용어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골프 초보자를 위한 골프 용어 사전

    필수적인 골프 용어 알아보기

     골프를 시작하려는 초보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필수 용어들이 있습니다. 그럼 자주 사용되는 용어들을 상세히 설명하겠습니다.

     l  그래스벙커(grass bunker): 모래는 없고, 잔디로 깔린 벙커를 말합니다. (벙커처럼 움푹 파인 곳에 페어웨이보다 잔디가 약간 길게 러프로 관리됨)

    l  그린키퍼(gree keeper): 코스를 정비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그린의 홀컵을 실시간으로 옮겨주시는 코스관리과 직원)

    l   그린피(green fee): 골프장 입장요금을 말합니다. 골프장에서 3피는 그린피, 캐디피, 카트피를 말합니다.

    l   도그렉 홀(dogleg hole): 영어단어 그대로 개다리처럼 홀의 모양이 좌/우로 휘어진 홀을 말합니다.

    l   드롭(drop): 페널티구역에 들어간 볼이 구제불능일 때, 해당 볼을 꺼내 지정된 구역, 무릎높이에서 수직으로 떨어뜨리는 것을 말합니다.

    l   디봇(divot): 샷을 할 때 클럽헤드가 잔디를 파내며 떨어져 나가는 잔디 조각 또는 잔디가 떨어져 나간 자국을 말합니다.

    l   딤플(dimple): 골프공 표면에 파인 분화구 형태의 여러 홈을 말합니다.

    l   라운드(round): 18홀을 플레이하는 것을 말합니다.

    l   라이(lie): 볼이 놓여 있는 위치나 상태를 말합니다.

    l   로스트 볼 (lost ball): 분실구를 말합니다. (선수 또는 캐디가 볼을 찾기 시작하여 3분 이내에 발견되지 못했을 경우 로스트 볼로 처리합니다.)

    l   로컬 룰(local rule): 골프장이 자체적으로 정한 규칙을 말합니다.

    l   로프트(loft): 클럽 페이스의 각도를 말합니다.

    l   멀리건(mulligan): 샷의 결과가 좋지 않을 시 동반자가 벌타 없이 다시 샷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을 말합니다. (정식 룰에는 없는 규정입니다.)

    l   블라인드 홀 (blind hole): 그린이 보이지 않는 홀을 말합니다. (도그렉홀이 해당됩니다.)

    l   샷건(shot gun): 기존 티타임과 달리 모든 플레이어가 각 홀의 티잉구역에서 라운드를 시작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전 홀 동시 티샷 합니다.)

    l   에지(edge): 그린 가장자리를 둘러싸고 있는 짧은 잔디 부분을 말합니다. (프린지, 에이프런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l   아너(honnor): 티잉구역에서 제일 먼저 칠 권리를 주는 것으로, 이전 홀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기록한 사람에게 주어집니다.

    l   캐리드 아너(carried honnor): 전 홀에서 동점을 기록한 경우, 전전홀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기록한 사람에게 먼저 칠 권리를 주는 것을 말합니다.

    l   캐주얼 워터 (casual water): 코스에 비가 내려서 일시적으로 생긴 물웅덩이를 말하며, 이곳에 떨어진 공은 페널티 없이 드롭할 수 있습니다.

    l   컨시드(concede) 짧은 거리의 퍼팅을 홀인한 것으로 인정하는 말입니다. (정식용어는 아니지만, OK라는 말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

    l   패스(pass): 뒷 조를 먼저 통과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l   퍼팅라인(putting line): 퍼팅을 할 때 볼과 홀을 연결한 가상의 선을 말합니다. (동반자가 이 퍼팅라인을 밟는 것은 비매너적 행동입니다.)

    l   포대그린: 그린이 페어웨이 보다 높은 지형을 말합니다.

    <골프 스윙단계의 용어>

    l  어드레스: 샷을 할 때 자세를 잡는 것을 말합니다.

    l  백스윙: 볼을 치기 위해 클럽을 들어 올리는 동작을 말합니다.

    l  백스윙 톱: 백스윙의 정점을 말합니다.

    l  다운스윙: 백스윙 톱에서 임팩트 전까지 클럽헤드가 내려오는 구간을 말합니다.

    l  임팩트: 볼이 클럽페이스에 맞는 순간을 말합니다.

    l  팔로우스루: 임팩트 후, 남는 힘으로 자연스럽게 팔을 올려 연결되는 동작을 말합니다.

    l  피니쉬: 스윙의 마무리 동작을 말합니다. 

    <골프 은어 알아두기>

    l  일파만파: 첫 홀에만 사용할 수 있는 단어로 1명이라도 par를 기록하면 4명 모두의 스코어를 Par로 기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l  무파만파: 첫 홀에만 사용할 수 있는 단어로 1명도 Par를 못했지만, 4명 모두의 스코어를 Par로 기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l  오잘공: 오늘 가장 잘 친 공을 말합니다.

    l  온탕냉탕: 그린 주변의 어프로치 샷이 미스가 되어, 반대편으로 넘어가서 그린 주변을 돌며, 수차례 어프로치 하는 것을 말합니다.

    l  뽕샷: 티샷이 비거리는 나지 않고, 하늘로 높게 솟아오르는 샷을 말합니다.

    l  뱀샷: 공이 뜨지 못하고, 뱀처럼 땅을 스치듯 날아가는 샷을 말합니다.

    l  라베: 라이프타임 베스트 스코어의 줄임말로 라운드 통산 가장 좋은 기록을 냈을 때 하는 말입니다. (나 오늘 라베 찍었어! 이런 식으로 말합니다.)

    l  구찌: 동반자가 플레이를 할 때, 멘털을 흔드는 걸 말합니다.

    l  배꼽: 티잉구역에서 티샷을 할 때, 티마크 보다 앞에서 티를 꼽고 준비할 경우 "배꼽 나왔어요! 뒤로 들어가세요!’’ 이런 식으로 말합니다.

    l  막창: 주로 도그렉 홀에서, 비거리가 많이 나게 되어, 휘어진 페어웨이를 넘어 페널티 구역으로 볼이 스트레이트로 날아가 버렸을 때, ‘막창 났다’라고 말합니다.

    l  아우디: 연속 4개의 홀을 Par로 기록했을 때, 04개가 기록되어, 아우디 로고처럼 되었다는 뜻입니다. 0000 (Par5번 기록하면 올림픽이라고 합니다.)

    l  도로공사 협찬: 친 볼이 카트 도로에 맞아 앞으로 전진되는 러키샷을 말합니다.

    l  알까기: 공이 분실되었을 때, 동반자 모르게 슬쩍 다른 공을 떨어뜨리는 것을 말합니다.

    l  B to B: 벙커에서 친 샷이 다시 벙커로 들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l  오바마: 케이 라지 말고 크해라 라는 뜻입니다.

     

    글은 초보자를 위한 골프 용어 사전으로, 골프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것입니다. 골프를 즐기기 위해서는 용어들을 이해하고 활용할 있어야 합니다. 글이 도움이 됐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