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겨울철은 골프를 즐기는 사람에게는 비시즌입니다. 하지만, 지구온난화 때문인지 매해마다 따뜻해지는 겨울은 골프장의 팀 수를 연일 풀팀으로 채우고 있습니다.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는 때에는 골프장에서 그린 관리를 위해 뭔가 특별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그린을 덮어놓는 작업입니다. 오늘은 겨울철 왜 그린을 덮어놓는지에 대해서 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골프장 그린관리 왜 덮어놓을까?

    겨울철 그린의 특징

    겨울철에는 날씨 변화로 인해 그린은 많은 변화를 겪습니다. 영하의 날씨로 그린이 꽁꽁 얼기 때문에 그린의 보호가 필요합니다. 아침에 내리는 서리로 인해 그린이 얼지 않도록 보호하고, 그린에 눈이 쌓이지 않도록 보호해야 그린에서 퍼터를 스트로크 할 수 있고, 골퍼들로부터 예약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겨울철의 그린은 덮어놓더라고 얼기 때문에 세컨드샷이나 어프로치샷이 그린에 맞으면 볼이 튀거나 런이 많고, 그린스피드는 매우 느려지니 이 점을 유의해서 골프경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린은 골프 경기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 중 하나입니다. 그린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퍼트를 할 때, 퍼팅라인을 보는 것이 의미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린이 튀므로 어프로치를 짧게 굴리는 식으로 경기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겨울철 그린에서는 서리나 눈이 내리면 스피드를 가늠하기 어려워 경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그린을 보호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겨울철에는 잔디의 성장이 정지되기 때문에 특별히 보호를 하지 않으면 봄철 새로운 잔디가 올라오지 않게 됩니다.

     

    겨울철 그린관리의 기본은 피복 덮어놓기

    겨울철 그린 관리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그린을 피복으로 덮어놓는 것입니다. 그린을 덮어놓으면 기온, 바람, 눈으로부터 온전하게 보존될 뿐만 아니라 눈을 치우면서 잔디가 손상되는 것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린을 덮어놓기 위해서는 적절한 재료와 장비를 사용해야 합니다. 피복은 그린을 보호하면서도 잔디에 적절한 공기순환이 될 수 있는 재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그린을 덮기 전 그린의 크기를 측정하여 그린을 충분히 덮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피복을 덮은 후에는 말뚝이나 모래주머니로 고정시켜야 바람에 날아가지 않습니다. 골프장의 코스관리과에서는 영하의 날씨에는 매일 조석으로 피복을 폈다 접었다 하며 덮어놓은 상태를 체크합니다. 그러니 겨울철 골프장을 이용하는 골퍼들은 이 피복을 밟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린 덮어놓기의 장점과 효과

    그린을 적절하게 보호하면 그린의 잔디를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고, 봄철 잔디의 성장을 원활히 도와줍니다. 서리나 눈이 그린표면에 직접 닿지 않게 되어 그린표면을 보호함으로써 골프장을 방문하는 손님들에게 더 나은 플레이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린에 피복을 덮어놓으면 보온이 되어서 그린에 맞은 볼이 많이 튀지 않게 됩니다.

     

    계절별 그린관리

    겨울철 그린관리의 초점이 보호라면, 봄과 가을에는 그린에 에어레이션 작업을 합니다. 골프를 쳐보신 분은 잘 아실 테지만, 잔디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그린에 구멍을 내어 그 구멍에 모래를 다시 채워 넣습니다. 이 작업은 토양을 환기시켜 그린에 공기를 통하게 해 주고, 잔디가 뿌리를 확장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때 그린이 모래밭이라며 골퍼들의 컴플레인이 많이 들어오는 시기 이기도 하지만, 잔디관리에는 꼭 필요한 작업입니다. 여름철 그린관리는 잔디의 생장이 빠르므로 자주 깎고 자주 눌러줘야 합니다. 적절한 그린스피드를 유지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장마철에는 더 특별한 관리를 요합니다. 자주 내리는 비로 건조가 잘 안 되면 그린에 곰팡이가 피기 때문에 선풍기를 틀어서 말려줍니다. 또한 혹서기에는 열을 내려주기 위해 물을 뿌려줘야 잔디가 타지 않습니다. 또한 여름철에는 병해충과 질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화학처리도 중요합니다. 

     

    국내 그린에 열선 있는 골프장

    국내 그린에 열선이 있는 대표적인 골프장으로는 안성베네스트, 부산동래베네스트, 가평베네스트, 여주해슬리나인브리지가 있습니다. 그린에 열선을 깔면 겨울철 영하의 날씨에도 좋은 상태를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열선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상당한 비용이 들어갑니다. 또한, 전기사용량등의 유지보수비용도 추가 됩니다. 또한 지역의 환경규제 및 허가요건에 따라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골프장에서는 그린에 쉽게 열선을 깔 수가 없습니다.

     

    이렇게 겨울철 골프장 그린 관리의 필요성과 피복을 덮어놓는 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겨울철 그린을 보호하고 유지하는 것은 골프장의 경기 품질과 손님들의 만족도에 큰 영향을 줍니다.

    반응형